여성현장과 신학

목회이야기3-그래도 민중, 여성목회는 교회개혁의 대안이다.

한국소금 2012. 2. 3. 14:53

3. 내 목회의 신학적 반영


나는 목회를 ‘해방하는 일’로서 정의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근거 위에서 나는 해방하는 목회와 관련된 한국교회의 과제를 여남평등공동체를 이루는 일, 섬김과 나눔의 공동체를 이루는 일, 그리고 창조의 보전을 위해 일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당연히 목회도 여남공동체를 지향하는 목회, 섬김과 나눔을 지향하는 목회, 창조의 보전을 지향하는 목회여야 한다고 믿었다.


나눔과 섬김을 지향하는 목회

목회를 시작하면서 우리의 목회방향은 민중적 관점과 여성신학적 관점을 견지하려고 노력했다. 교회가 출발부터 민중교회로서의 정체성을 갖고 출발한 만큼 민중성을 담보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다. 그 위에 여성신학적 관점을 갖고 목회를 한다는 것은 특별히 나에게 부과된 사명이었다. 우리가 민중성과 평등성을 강조하는 것은 단순히 우리만의 과제가 아니라 한국교회의 과제이기도 하였다.


민중적 관점으로 목회를 한다고 말했지만 목회 초창기에는 민중적 관점인지 어떤 것인지 나 자신도 명확치 않았다. 민중목회란 “누가복음 4장 18절에 근거하여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인 가난한 자들이 그 나라의 실현을 위해 나서도록 묶인 자들을 해방시키고 눈먼 자를 보게 하며 억눌린 자에게 자유를 주어 그들 스스로 희년을 선포하게 하는 것”이라는 거창한 정의도 있지만 우리는 다만 민중교회로서의 정체감과 우리 교회 교인들이 한국의 대표적인 민중인 노동자와 빈민들이다 보니 그들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뿐이다. 민중교회의 한 멤버로서 우리 교회의 목회노선은 모든 민중교회와 마찬가지로 일반 기성교회와 달리 기복주의, 내세구원주의, 성장 위주의 물량주의, 개교회주의를 지양하고 나눔과 섬김의 목회를 지향해왔다. 나눔과 섬김은 기독교인의 생활양식이며 한국교회를 갱신하기 위해서는 이 섬김과 나눔의 목회가 필요하다고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 나눔과 섬김의 한 실천으로 우리는 민중목회를 시작했고 지역을 섬기는 선교활동을 했는데 이런 민중목회를 통해서 우리가 얻은 결론은 민중목회란 민중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들과 함께 있는 것이라는 단순한 사실이었다.


여남공동체를 지향하는 목회

한편 여남공동체를 지향하는 목회를 위해 나는 남자와 여자의 평등성에 관심하고 특별히 파트너쉽 형성에 관심했다. 파트너쉽 형성을 위해 두 분야에서 노력하였다. 첫째는 내가 남편과 목회선상에서 파트너쉽을 이룬다는 것이요, 둘째는 목회자와 교인간에 파트너쉽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사실 남편과 나의 공동목회는 목회선상에서 어떻게 파트너쉽을 이룰 수 있는가에 대한 하나의 실험대이기도 했다. 내가 목회선상 뿐 아니라 나의 가정의 삶에서도 파트너쉽이 일어나도록 애썼는데 이는 파트너쉽이 목회선상에서만 일어난다면 그것은 위선이라고 보기 때문이었다.

목회자와 교인간에 파트너쉽을 이루기 위해 우리는 예배순서를 교인들과 분담했다. 예배순서를 분담한다는 것은 크게 두가지 중요한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권위의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지도력 양성의 문제다. 한국교회에서 예배는 권위의 상징이다.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는 신성한 예식이기 때문에 아무나 맡을 수 없고 하나님께 기름 부음을 받은 성직자와 장로가 인도해야 한다는 것이 정설로 되어 있다. 한국교회의 권위주의는 예배를 정점으로 형성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이렇게 특정인에게 독점되어 있는 예배를 일반 평신도와 나눈다는 것은 권위를 나눈다는 것이요, 목회자와 평신도간의 파트너쉽을 이루는 한 본보기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예배순서를 나누고 예배의 내용이나 의식에 성차별적 용어나 상차별적 본문을 다루지 않거나 또는 차별적인 본문을 재해석해서 설교하는 것은 교회가 명실공히 평등한 교회공동체가 되는데 중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한국교회의 가부장성은 설교를 포함한 예배의식을 통해 강화되기 때문이다.


한편 남자와 여자, 목회자와 교인이 함께 하는 공동식사 준비는 목사와 평신도간의 권위주의를 깨뜨리는 일을 할 뿐 아니라 남자와 여자의 성역할의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파트너쉽을 이루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국교회의 ‘교회 안에서의 여남공동체 형성을 위한 여성과 연대하는 에큐메니칼 기독여성 10년’을 평가하는 모임에서 아직도 한국교회의 성역할 분담은 고질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많은 교회에서 여성들이 여전히 교회의 주부 노릇에서 못 벗어나고 있음이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점을 보면서 나는 민중교회를 평등공동체로서의 한 대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1997년 5월 9일에 실시된 한국교회의 에큐메니칼 10년중간 평가에 의하면 교회 예배순서는 거의 남성 목회자와 장로에게 독점되어 있어 여성 안수제도가 없는 교단들에서는 주일 대예배 시에 하는 대표 기도나 성서봉독 등에 여자도 참여할 수 있게 해 달라는 운동을 벌이고 있음이 드러난다. 예배가 권위의 상징이기 때문에 여성이 예배의 일부를 담당한다는 것은 교인들의 의식을 전환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다.


창조의 보전을 지향하는 목회

우리가 단순한 삶의 양식이나 환경친화적인 삶을 강조하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의 보전’이라는 신학적 기반에서 출발한 것이다. 오늘날 물량화한 한국교회를 갱신하기 위해서는 정복위주의 잘못된 창조신학을 제대로 가르쳐야 할 필요가 있다. 단순한 환경운동이 아니라 하나님의 창조질서의 회복이라는 차원에서, 인간의 착취로부터 자연도 해방되어야 한다는 해방의 목회적 차원에서 자연과 친화적으로 사는 삶과 자연과 공동체를 이루는 사람이 되도록 가르칠 필요가 있다.우리는 이러한 가르침을 실천하는 훈련을 수련회와 교회의 일상의 삶을 통해 시도했다. 그렇지만 가난한 우리 교인들에게 청빈의 삶이 그리스도인의 삶의 양식이라고 가르치자니 미안하고 답답하다.그래서 마음 한 구석에는 우리 교인이 끼니 걱정 없이 살면서 ‘청빈하게 살라’는 설교를 듣는 위치에 서보았으면 하는 바람도 있다.


나는 목회를 해방하는 일이라 생각하고 그 해방하는 일을 위해 민중교회에서 섬김과 나눔, 평등한 여남공동체의 형성, 창조의 보전을 지향하는 목회를 추구했다. 그러나 언제나 나는 목회자로서의 내 역량 부족과 아울러 민중목회라는 것에 대해 한계를 느끼게 된다.

섬김과 나눔의 목회를 지향했지만 실제로 지역을 향한 섬김과 나눔으로서의 선교는 엄밀히 말하면 목회자의 프로그램에 불과할 뿐 교인의 활동에까지 이르지 못했고 ‘섬김과 나눔’의 사람들로 변화시키지는 못했다. 거기에다 교인들의 인간적 환경이 나아질 기미가 안보여 답답할 때가 많다. 지금 우리 교인들은 결혼한 가정이 4가정 뿐 대부분 혼자 산다. 그 중에는 30살 후반에서 40살이 넘은 노총각들이 많은데 학력이 낮고 기술이 없고 수입도 적고 그래서 결혼할 전망이 보이지 않는다. 사회적으로 뒤떨어진 계층이다 보니 장래에 대한 전망도 약하고 자기 계발이 어렵다. 이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키고 싶은데 그 역량이 우리에게 부족하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단지 이들과 함께 있는 것, 그 이상을 할 수가 없다는데 대해 좌절감을 느낄 때가 있다.

 

“선교의 거룩한 정열에 불붙어 있는 교회, 살아 움직이는 건강한 교회”를 형성하는 것이 민중교회운동이고 그래서 ‘선교와 목회, 생활과 신앙을 일치시키고자 노력하는 공동체, 하나님을 섬기듯 하나님의 백성인 민중을 섬기는 공동체, 말씀을 나누고 삶의 기쁨과 보람, 고통과 애환까지도 함께 나누자고 다짐했던 공동체 운동이 민중교회의 지향점이었는데1)결국 민중교회 목회자로서의 정체감과 복음에 대한 열정이 희박했다. 섬김과 나눔이 그리스도인의 삶의 양식이라는 고백은 하지만 그 고백대로 살지를 못했다. 개교회주의와 대교회주의가 확고하고 물량주의와 기복주의, 개인주의가 만연한 오늘의 한국교회에서, 민중교회와 함께 하려는 교회가 너무 적은 한국교회 풍토에서 “오늘날 순교는 민중교회에서만 있을 뿐”2)이라고 말한 목회자도 있다. 그러나 나는 순교자적 열정을 가지고 전문적으로 민중목회를 한 것이 아니라 ‘어려운 일을 한다’는 사람들의 각광을 받으며 아마추어처럼 했던 것 같다. 그로 인해 민중교회에 대한 비전과 전망을 상실하게 만들었다고 고백할 수밖에 없다.


4. 민중교회, 여전히 한국교회가 지향해야 할 대안


대부분의 민중교회 목회자들은 민중교회가 자립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고민하고 있고, 가족이 딸리고 자녀들이 자람에 따라 생활고 때문에 민중목회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런 와중에서도 민중목회자들은 여러면에서 목회에 대한 대안 모색을 하는 과정에 있다.  기성교회들이 갖고 있는 보편적 교회성을 재평가하고 영성운동과 목양적 목회에 대한 연구를 하기도 했다. 그러나 민중교회의 특성은 민중선교에 있기 때문에 목양적 목회보다는 기왕에 해 오던 선교를 더 강화해야 한다는 움직임으로 정리되면서 그 선교적 이념은 복지사회로의 편입을 맞아 기존의 하나님의 선교 입장에서 디아코니신학적 입장에 선 민중복지선교 차원으로 전환되고 있다. 한편 ‘한국민중교회운동연합’은 ‘한국민중목회자협의회’로, ‘기장민중교회운동연합’은 ‘생명선교연대’라고 이름을 바꾸었다. 이를 보고 민중목회자들이 민중교회를 포기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도 있는데, 이는 오히려 민중목회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 이름을 바꾼 것이다. 그동안 민중교회는 민중을 계급적인 관점에 초점을 맞추고 목회와 선교를 해왔는데 이제는 민중 그 자체의 생명을 사랑하고 만중과 같은 약자의 처지에 있는 생태계까지 포함해서 생명적 관점에서 민중목회를 넓혀 가겠다고, 같은 입장에 서 있는 사람들과 연대의 틀을 넓혀 가겠다는 뜻이다.


민중교회가 현재로는 비전과 전망이 약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민중교회가 여전히 억압적인 한국교회 풍토에서 교회갱신의 강력한 대안이며 민중목회는 해방목회의 대안이라고 믿는다. 너무 지쳐 민중목회를 포기할 마음이 꽉 차있을 때 한 여교우의 기도에서 나는 민중목회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다시 힘을 얻었다. 그 교우는 풍물을 배우러 우리 교회에 왔다가 교인이 된지 3년밖에 안되었는데 그녀의 기도에는 예수를 닮고자 하는 마음, 섬김과 나눔의 삶, 공동체를 추구하고 공동체의 구성원에 대한 관심이 들어있었다. 그 관심은 작게는 자기 식구로부터 자기가 속한 청암이라는 우리 교회공동체와 크게는 북한에 있는 동포와 외국인노동자에게 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 관심의 구체적인 행동으로 자신이 아끼는 것을 나눌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기를 기원하는 이 기도는 혈연가족을 넘어서는데서 절정을 이루고 있다. 이 기도에는 예수의 십자가의 의미가 그대로 살아있었고 지난 7년간 우리가 강조한 섬김과 나눔의 목회의 비전이 그대로 드러나 있었다. 이 기도를 들으며 나는 무척이나 감동을 받았고 민중목회에 대한 확신을 얻었다. “비록 지금은 비전이 거울처럼 희미하나 민중교회는 여전히 한국교회가 지향해야 할 대안이다.”라고!


상심할 때, 절망할 때, 위로와 희망으로 오시는 하나님!

당신의 이름을 부를 수 있어 두렵고도 기쁩니다.

당신을 만나고 싶고, 닮고 싶은 소망들로 모여 드리는 이 예배가

당신께 닿을 수 있기를 바라며 기도합니다.

머리의 판단만큼 가슴이 따라가지 않고,

마음 먹은 대로 행하지 못하는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이제, 우리의 깊은 내면에서부터 변화되고자 다짐을 합니다.

아직은 주는 사랑에 몹시 인색하지만,

주님 닮은 품성을 가꾸어

내 가장 소중한 것을 나누는 사랑이 되고자 소망합니다.

아직은 불쑥 상처 주는 말로 상대를 상심케 하지만,

내가 먼저 손 내밀어 화해를 이루고

모든 갈라진 곳 틈새 메꾸어 가는

아주 작은 예수 되기를 감히 소망합니다.

우리의 외치는 사랑이 공허하지 않으려면,

아주 작고 가까운 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압니다.

내 가장 가까운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청암의 형제자매를 내 몸처럼 아끼는

작은 사랑부터 충실하게 하소서.

그리고 여기에 그치지 않고 보이지 않는 곳,

겨레의 고통도 내 고통이 되고 동포사랑과 더불어

외국인 노동자의 고통도 내 혈육적 고통이 되는

크고 올바른 사랑으로 성숙하게 하소서.

조그만 일에도 감동할 수 있는 마음으로

우리의 삶을 감당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생활 속에서

당신을 느끼고 만날 수 있을 만큼 감각이 열리고

마침내 우리 삶 자체가 아름다운 감사와 기쁨일 수 있게 하소서.

우리가 존경하고 따르목사님들께

건강과 지혜와 사랑이 더욱 넘치게 하소서

우리를 위해 생명을 나누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1997년 9월 22일 추수감사절 예배시간에 한

우리 교회 한 여교우의 기도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