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를 통해 본 다문화사회와 고향
1. 자기 고향을 떠나는 이주민들
1) 왜 사람들은 자기 고향을 떠나 이주를 하는가?
이주민들이 싫어하는 물음 중의 하나가 “당신, 어느 나라 사람이냐?” 또는 “어느 나라에서 왔느냐?”하는 물음이라고 한다. 이 말을 들은 후부터 나는 이주민을 만나면 “고향이 어디예요?” 하고 묻는다. 고향이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고향이란 태어난 곳”이라는 말의 뜻을 가르쳐 주면서. 그러면 이들은 “아, 나는 필리핀 사람이예요.‘라고 대답하거나 ”내 고향은 호치민예요.“라고 대답한다.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이주민들에게 고향은 자기가 태어난 나라를 뜻하는데, 나라 보다는 고향이라는 말에 정감과 그리움이 묻어난다.
코피 아난 유엔 사무처장이 유엔에 제출한 <이주의 새 시대를 위한 초기 로드맵 보고서>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일 년 이상 자국을 떠나 다른 나라에 이주하는 사람들이 약 191백 만 명(2005년 기준)으로 세계 인구 6,470백만명의 약 3%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65-70%가 생계유지나 새로운 일자리의 추구 등 경제적 이유에서 이주를 한다고 한다(이 경제적 요인에 기반한 이주의 증가는 "신자유주의 시장질서'에 의해 파생된 ‘빈곤의 세계화에 그 원인이 있다. 각국의 개발정책과 신자유주의 경제체제의 거센 물결이 저개발국가의 빈곤을 갈수록 심화시키면서 노동력의 담보자인 노동자들이 국경을 넘는 이주를 하게 된다. 이렇게 저개발국가에서 사람들이 국경을 넘는 반면 , 개발국에서는 일손이 부족해서 이주노동자를 필요로 하게 된다. 한국의 경우 저출산·고령화 및 생산직종 기피로 인한 노동력 부족, 국제결혼의 증가, 동포에 대한 입국문호 확대 등으로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자, 외국적동포 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이주가 글로벌 시대의 한 현상이 되고 있는 가운에 한국의 경우도 2007년 12월 31일자로 거주 외국인 1,066,273명으로 1백만 명을 돌파했다. 이중 외국인노동자가 47.1%를 차지하고 있으며, 결혼이민자가 10.4%, 외국인 유학생이 5.7%다. 주민등록 인구의 2%시대에 돌입하였다. 이렇게 거주 외국인이 증가하는 가운데 노동자로 들어와 살고 있는 나라의 사람들이 157개국이며, 국가 간의 쌍무협정에 의해 노동자로 입국하는 나라만도 15개국 이다.
이 거주 외국인의 증가에서 눈에 띄는 것은 국제결혼 이주자의 증가다. 2005년에는 그해 국민결혼의 13.6%로 8명 중의 한 쌍, 2008년의 경우 11%로서 9쌍 중의 한 쌍이 국제결혼을 하는 추세에 이르렀다. 127국가 여성들과 혼인관계를 맺고 있으며, 결혼이주여성이 1000명 이상 되는 나라만도 15개국이 넘는다. 이렇게 거주외국인의 일백만 명 시대 돌파, 특히 국제결혼 이주자의 급진적인 증가는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에 진입했다는 신호탄이 된 가운데 바야흐로 한국사회에 다문화 열풍이 불고 있다.
2. 고향을 떠난 이주민들의 한국살이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 즉 이주민들은 자기 고향을 떠나 한국을 제2의 고향으로 삼고 사는 사람들이다. 이렇게 한국을 제2 고향으로 삼고 있는 외국인 일백만 명의 시대에 접어들자 한국사회는 바야흐로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에 진입했다고 선언하면서 다문화사회 실현을 위한 각종 정책을 펴고 있다. 정부는 결혼이민자 등 정주 이민자의 출현을 우리 사회가 다문화 사회에 진입했다는 근거로 삼으면서 다문화 사회는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사회라고 정의하고 있다지난 2006년 4월 26일 국정과제 현안으로 제시된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대책”과 외국인정책본부의 “재한 외국인기본정책”에서는 우리 사회가 이미 다문화사회에 본격적으로 접어들었다고 보고 있으며, 행정자치부의 외국인지원조례에서는 이주민을 우리 주민으로 설정하면서 “다문화 열린사회”를 말하고 있다. 정부가 열린 다문화사회를 비전으로 하는 각종 정책을 발표하자 한국사회는 과히 ’다문화 트렌드시대‘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다문화범람시대‘를 맞고 있다.
그런데 과연 “열린 다문화 사회”를 기치로 내걸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과연 다문화의 담지자인 이주민이 존중의 대상이 되고 있는가? 하는 질문을 하게 된다. 다문화지상시대에 정작 다문화의 담지자인 결혼이민자들의 위상은 어떤가? 다문화의 주체로서 존중받고 있는가? 한국사회의 다문화열풍에도 불구하고 개발도상국을 원 고향으로 두고 있는 이주자들은 ‘단일민족’이라는 편견에 의한 외국인 혐오증과, 소위 선진국에서 온 사람과 후진국에서 온 사람들을 차별하는 이중적 인종차별에 의한 인권침해에 부닥치고 있다. 여기에 이주 여성들은 여성이라는 이유로 성차별이 더해져 삼중의 인권침해를 겪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여성노동자들은 저임금, 인격모독, 성폭력, 가정폭력, 모성보호의 부재라는 인권침해에 노출되어 있다. 특히 개발도상국 여성이 결혼이라는 고리를 통해 한국에 올 경우, 이주여성을 돈벌이 수단으로 삼는 국제결혼중개업체의 인신매매성 알선과 한국인들의 편견에 의해 고통을 받고 있다.
다문화사회라고 하면서 정작 다문화의 담지자들의 인권은 무시되고 이들은 한국사회에서 배제당하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쓰면서 살아가는 것이 현실이다. 유엔인권선언은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고 선언하고 인종, 민족, 성, 국적, 종교, 사상 등에 의해 차별받아서는 안된다고 선언하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 이주민들은 ‘우리’가 아니라는 이유로 차별과 편견 속에서 고통을 받으며 살아간다. “우리는 노예가 아니다.”라고 몸에 쇠사슬을 묶고 절규한 이주노동자의 절규, 길을 묻는 방글라데시 노동자에게 15명 중 3명만 길을 가르쳐주었는데, 카나다 청년이 물었을 때는 15명 중 12명이 대답을 했다는 모 방송국의 실험에 나타난 ‘한국인의 이중성“, 버스 안에서 한 인도인을 ”더럽다“고 모멸적인 언사를 퍼부은 한 승객의 인종차별적 언어, ”당신과 나는 슬픕니다.“라는 편지를 써놓고 고향의 부모님께 돌아가려고 짐을 싸다 남편에게 갈빗대 18대가 부러져 죽은 베트남 여성 후안 마이, 얼마 전에 발생한 남편에 의해 살해당한 베트남여성 탓티황옥의 사건은 한국인들의 차별과 편견에 의해 발생한 이주여성 인권침해의 한 단면을 노출했을 뿐이다. 한국사회가 성숙한 다문화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다양한 나라에서 온 이주민을 ‘우리’와 똑같은 사람으로 보는 존중이 필요하다.
2008년 이주노동자들이 주축이 되어 마련한 “이주노동자영화제”를 추진한 “미누” 위원장은 이렇게 말했다. “너 어느 나라에서 왔니? 이런 물음이 필요 없는 세상이었으면 좋겠다. 이주민과 원주민(한국인)은 모두 지구라는 같은 별 아래 살고 있는 동시대인이기 때문이다.“
2. 성서를 통해 본 고향
성서의 증언에 의하면 우리는 모두 본래의 고향을 떠나 이 땅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로서 이땅에서 함께 살고 있는, 자기 고향을 떠나 온 사람들을 돌보아주어야 하나님의 법정신이다.
1) 성서와 나그네 우대 신앙
이스라엘 민족은 그들의 조상을 이렇게 고백한다.
우리 조상은 떠돌아다니는 아람인이었다.
이집트의 종살이에서 하나님이 구해주셨다.
1) 창세기 1 장 26절“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시되, 자기의 형상으로 따라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다.”고 모든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임을 선포하고 있다. 따라서 피부색, 인종과 나라 등으로 사람을 차별하는 것은 하나님의 형상을 모독하는 죄를 범하는 것이다.
2) 나그네 보호법(신명기 26:10-11, 19-22, 레위기 19: 9-10, 25;35)에 의하면 외국인노동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그들을 위한 복지정책을 펴는 일은 하나님의 명령이다. 나그네를 억울하게 하면 하나님이 나그네의 울부짖음을 들으시고 그 책임을 물으심으로 나그네를 자기 민족과 똑같이 대해야 한다.
3) 룻기는 이방인을 보호하는 모습을 사례로 보여주고 있다.
(1) 룻과 나오미의 관계를 통해 서로 다른 민족이 함께 하는 연대와 자매정신을 보여줌.
(2) 약자를 위해 이삭줍기(일자리와 생계)를 허용함.
(3) 함께 밥을 나누어 먹음(공동체성).
(4) 성적 착취와 성의 상품화에서 보호
(5) 인종편견을 거부하고 나그네 보호법에 따라 이주민을 보호
4) 최후의 심판 비유(마태복음 25장)에서 예수는 “나그네를 돌보는 것이 예수 자신을 영접하는 것이요, 반대로 나그네를 돌보지 않은 것이 곧 예수 자신을 돌보지 않은 것”이라고 하시며 나그네를 돌볼 것을 명령하신다.
5) 갈라디아 3장 28절은 “유다인이나 그리스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임을 선포하고 인종차별, 계급차별, 성차별을 금하고 있는데, 이는 초대교회에서 세례 받을 때 고백하던 세례 고백문이었다.
6) 베드로서는 우리 그리스도인은 하늘나라를 본향으로 둔 시민으로 이 세상에서 나그네로서의 삶을 사는 존재라고 말한다. 하늘나라의 나그네로서 오늘 이 땅에 살고 있는 나그네를 형제자매처럼 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7) 신약성서는 인간을 “하나님의 가족”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오늘 우리에게도 필요한 것은 추상적인 “하나님의 가족 ”개념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한국인과 외국인이 하나”라는 고백, 이주여성들이 내 가족이라는 인식이 절실히 필요하다.
우리는 일곱 빛깔이 어우러진 무지개를 보며 이름답다고 한다. 또 한 가지 색보다 여러 가지 다양하게 어울려 피어있는 꽃들이 아름답다고 한다. 다양함이 자연의 질서라면, 인간사회 역시 다양함이 근본 질서가 아닐까? 그게 하나님이 보시고 “참 좋다!”하신 세계가 아닐까? 아시아의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가족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구화 시대에 아시아에서 가장 소외받는 이들과 자매애를 나누기 위해 구체적인 연대를 모색하는 것은 아시아의 평화를 위해서도 의미 있는 일이다.